1. 올드 줄거리 : 아침에는 아이, 오후에는 어른, 저녁에는 노인
한 가족이 피서지로 여행을 오게 됩니다. 그 가족은 가이와 그의 아내 프리샤, 딸 매독스, 아들 트렌트 이렇게 4인 가족입니다. 이들이 여행온 곳은 개인 맞춤형 웰컴 칵테일을 준비할 정도로 섬세한 서비스를 갖춘 초호화 리조트입니다. 현재 부부는 이혼을 앞두고 있고 사이가 좋지 않지만, 여행에서만큼은 즐겁게 보내기로 합니다. 아들 트렌트는 또래인 이들립과 다른 투숙객들의 인적사항을 물어보며 탐정놀이도 하고, 비밀쪽지도 주고 받으면서 친해집니다. 이들립은 리조트 매니저의 조카입니다. 리조트에서 신나게 놀던 중, 리조트 매니저를 통해 가이 가족은 사람이 없는 사유지 해변으로 초대받습니다. 함께 사유지 해변으로 가는 사람들은 크리스탈, 그녀의 남편 찰스, 딸 카라, 그리고 찰스의 어머니입니다. 사유지 해변에는 세단이라는 흑인 남성이 혼자 있었습니다. 하여튼 두 가족이 사유지 해변에서 잘 놀고 있는데, 트렌트가 한 여성이 죽어있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자 혼자 있었던 세단이 살인자로 의심을 받게 됩니다. 이 때, 한 가족이 뒤늦게 사유지 해변에 도착합니다. 이들은 패트리샤와 그의 남편 재린입니다. 이렇게 사유지 해변에는 가이 가족, 크리스탈 가족, 패트리샤 부부, 세단이 있게 됩니다.
그런데 자꾸 해변에서는 이상한 일이 발생합니다. 매독스와 트렌트가 빠른 속도로 성장하기도 하고, 찰스의 어머니가 이유없이 세상을 떠납니다. 다들 혼란스러워하고 있는데 갑자기 프리샤가 기절합니다. 프리샤는 암에 걸렸는데 그 종양이 실시간으로 점점 더 커지고 있던 것입니다. 다행히 의사인 찰스가 프리샤의 몸에서 종양을 꺼냅니다. 그리고 일련의 사건을 통해 프리샤는 해변에서는 30분에 1년씩 시간이 흐른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렇게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가고 사람들은 급격하게 늙어갑니다. 그런데 갑자기 찰스가 세단을 공격합니다. 사실 찰스는 조현병을 앓고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심화된 것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일단 찰스에게서 무기를 뺏고, 이 해변을 탈출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지만 바다로 헤엄쳐나간 재린은 세상을 떠난 상태로 떠밀려오고, 암벽을 오르던 카라는 떨어지고 맙니다. 그리고 패트리샤도 갑자기 간질 발작을 일으키며 세상을 떠나고, 크리스탈은 언젠부터인가 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노인이 된 가이와 프리샤는 해변가에 앉아 서로를 이해해주며 화해를 하는데, 갑자기 무기를 되찾은 찰스가 이들을 공격합니다. 프리샤는 이 해변에서는 시간이 빨리 흐른다는 것을 이용해서 녹슨 무기로 찰스를 공격하고, 찰스는 파상풍에 걸려 세상을 떠납니다. 이 때 매독스와 트렌트는 찰스를 피해 동굴에 숨어있었는데 동굴에서 크리스탈을 보게 됩니다. 크리스탈은 저칼슘혈증 환자로 뼈가 약해져 몸이 무너져 내려 세상을 떠납니다. 이렇게 해변에는 가이 가족만 남게 됩니다.
밤이 되고 가이와 프리샤도 나이가 들어 세상을 떠납니다. 다음 날 아침까지 살아남은 매독스와 트렌트는 이제 중년의 모습입니다. 해변가에서 매독스와 함께 모래성을 쌓던 트렌트는 이들립이 주었던 비밀쪽지가 생각납니다. 비밀쪽지를 보니 내 삼촌은 산호를 좋아하지 않아라고 적혀있습니다. 이 쪽지를 보고 트렌트는 본인들이 이 해변에 갇힌 것은 의도된 것이고, 산호가 이 섬을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매독스와 트렌트는 바다에 들어가서 산호초를 헤쳐가며 수영을 하는데 매독스의 옷이 산호에 걸리고 맙니다. 이 모습을 모두 산 위에서 지켜보고 있는 남성이 있습니다. 그 남성은 이들을 사유지 해변으로 데려다준 운전자로, 매독스와 트렌트가 시간이 지나도 물 위로 나오지 않자 마지막 실험체까지 모두 세상을 떠났다고 보고합니다. 보고를 받은 사람은 리조트 매니저입니다. 사실 이 리조트는 제약회사의 비밀 연구소였습니다.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해변을 찾아낸 제약회사는 신약을 개발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사유지 해변으로 보내서 약의 효과를 실험했던 것입니다. 그 약은 바로 처음 리조트에 도착했을 때 마신 개인 맞춤형 웰컴 칵테일이었습니다. 이제 리조트에 새로운 환자들이 도착하고 기존의 자료는 모두 폐기하고 있는데, 매독스와 트렌트가 리조트에 나타납니다. 산호에 걸렸던 매독스와 트렌트는 겨우 탈출에 성공했던 것입니다. 트렌트는 초반에 투숙객들의 인적사항을 모은 것을 토대로 투숙객 중 경찰에게 이를 알리고, 제약회사의 비밀을 고발합니다. 결국 제약회사 사람들은 경찰에게 잡혀가고, 매독스와 트렌트는 구조 헬기를 타고 무사히 리조트를 빠져나가게 됩니다.
2. 올드 총평 :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시켜도 되는 걸까?
[ 블랙콩 점수 : 3콩 ]
사실 좀 보기 힘들었던 장면(암벽에서 떨어지는 카라, 조현병에 걸린 찰스의 공격, 몸이 꺾이는 크리스탈의 모습 등)이 많아서 2.5콩 주려고 했는데, 이 영화도 역시 결말 반전이 신박해서 0.5콩 올렸습니다. 처음에 마셨던 웰컴 드링크가 신약이며, 약의 효과를 실험하기 위해 시간이 빠르게 흐르는 해변으로 환자들을 모은 것일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 다수를 위해 소수를 희생시켜도 되는 걸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소수의 희생으로 다수의 생명을 살릴 수 있다면 사회 전체적인 관점에서는 좋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소수의 희생을 강요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족들과 즐겁게 여행하러 온 병을 앓고 있는 사람과 그 가족들을 좋은 해변에 소수만 초대하는 것처럼 속여 한 곳에 몰아놓고, 그 모습을 관찰하고 있었다는 것이 너무 잔혹하게 느껴졌습니다.
3. 올드 감독 : M. 나이트 샤말란
이번 영화 올드의 감독은 미국의 영화감독인 M. 나이트 샤말란입니다. 데뷔작은 1992년에 개봉한 분노를 위한 기도입니다. 이후 1999년에 개봉한 식스센스로 엄청난 수익과 인기를 얻게 됩니다. 본인 작품에 카메오로 출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영화 올드에서는 처음 가족들을 사유지로 데려다주는 운전사로 출연합니다. M. 나이트 샤말란의 작품으로는 언브레이커블, 애프터 어스, 23 아이덴티티, 글래스, 똑똑똑 등이 있습니다.
4. 그 외 정보
- 원작은 프레드릭 피터스, 피에르 오스카 레비의 그래픽 노블인 모래성입니다. 그래픽 노블은 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을 취하는 작품입니다.
- 국내 개봉일은 2021년 8월 18일이며, 2023년 12월 27일 현재 네이버 평점은 6.78점, 관객수는 11만명입니다.